본문 바로가기

건강

독활 효능과 부작용 독활 뿌리 먹는법

독활은 생약명으로 불리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이름은 땅두릅이라고 합니다. 땅두릅은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나물이나 나무가 아닌 다년생 초본식물입니다.

독활은 우리나라에서는 산야, 계곡 등에서 군락을 이루어 자생을 하고 특히 그늘진곳에서 많이 자라는 식물입니다.

독활 효능과 부작용 독활 뿌리 먹는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활-효능-뿌리-먹는법
독활 또는 땅두릅

 

독활 효능과 부작용

독활의 효능

관절과 근육건강에 좋은 독활

독활은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따뜻하고 건조하여 근육이 잘 뭉치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풍이라고 하는 풍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관절의 통증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 허리 통증, 무릎 통증 등에 많이 쓰이는 독활은 하반신 마비가 온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과 진통에 효과가 좋은 독활

독활은 관절과 근육은 물론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소염 작용과 진통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활작이 지속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만성 염증인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과적이며 근육통, 신경통, 중풍의 후유증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아랄로시드 함유로 심혈관 질환에 도움

독활에는 아랄로시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실현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주며 심장의 수축작용을 강화시켜주고 혈당량을 낮춰 당뇨를 앓고 있는 분에게 특히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험생에게 도움 및 치매 예방

독활에는 스테리오드, 폴리 아세틸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뇌 조직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에 도움을 주어 수험생 및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과 위궤양에 큰 도움

독활은 위액의 과다 분비량을 막아주고 위장관의 수축을 억제시켜 위궤양과 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장 및 대장의 수송능력을 활성화시켜주어 소화불량 증상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활 부작용

독활의 잎은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 피부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독활은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로서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맥이 약하거나 식욕이 없는 분의 경우에는 섭취를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독활 뿌리 먹는 법

독활은 땅두릅의 굵은 뿌리를 일컫는 말로 약재로 많이 이용이 됩니다.

독활 뿌리는 가을에서 봄 사이로 넘어가는 계절에 채취를 하여 잘게 썰어 햇볕에 바짝 말려줍니다.

하루에 4~12g 정도를 달여 마시거나 이를 갈아 환으로 만들어 복용을 하면 됩니다. 또는 술에 담가 약술로 음용하기도 합니다.